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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uino(아두이노) IoT 키트 강좌

Arduino Uno 로 HC-06 블루투스 슬레이브 모듈을 사용해 스마트폰으로 1602 LCD에 문자 전송해 보기

by 오마이엔지니어 2018.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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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uino Uno 로 HC-06 블루투스 슬레이브 모듈을 사용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앱으로
1602
(16X2) 캐릭터 LCD에 문자를 전송해 보는 프로젝트 입니다

 

HC-06 블루투스 슬레이브 모듈은 다양한 무선 블루투스 프로젝트를 가능하게 합니다
Arduino(아두이노) 나 PC, 안드로이드 폰과 연결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무선이라 편리하며 Google 안드로이드 앱으로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 합니다

 

<HC-06 블루투스 슬레이브 모듈 이미지>

 

HC-06 블루투스 슬레이브 모듈은 VCC-Voltage, GND-Ground, TXD-Transmit Data, RXD-Receive Data 4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N, STATE 핀이 있지만 대체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HC-06 블루투스 슬레이브 모듈 회로도>

 

HC-06은 블루투스 2.0 이므로 안드로이드 어플로 연결할때 페어링을 해줘야 하는데 페어링 기본 이름은 HC-06 이며 기본 코드는 1234 입니다

 

사용된 부품

Arduino Uno R3 (Italy)
HC-06 블루투스 슬레이브 모듈
미니브래드보드

점퍼케이블(숫놈)
가변저항 10K Ohm

1602 Character LCD - (QAPASS 1602A)
LC1621-SMLYH6

 

구성 배선도

 



 

사용된 예제소스

HC-06 1602LCD.txt

 


주의사항

첨부된 예제 코드를 아두이노 우노에 업로드 할 때 HC-06 블루투스 모듈은 아두이노 우노와 연결이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업로드를 마친 후 아두이노 우노와 연결 하도록 합니다, 에러나 업로드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점 주의 하도록 합시다

 

기본적으로 HC-06 블루투스 모듈은 전원이 인가되면 빨간색 전원LED가 지속적으로 깜박입니다

하지만 어플과 연결해서 페어링에 성공하면 LED는 점등되어 멈추게 됩니다

(전원LED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모듈의 문제이거나 모듈의 LED에 문제일수 있습니다)

 

아두이노와 기본 배선시 데이터를 보낼때 한쪽에서는 데이터를 받아줘야 하기 때문에블루투스 모듈 RX -------- 아두이노 TX블루투스 모듈 TX -------- 아두이노 RX의 배선으로 연결 해 줘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블루투스 안드로이드 어플이 필요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해 다운 받으세요) 
블루투스 모듈을 제어하기 위해서 "Bluetooth Terminal"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sonworks.bluetoothterminal


구글계정 로그인을 하면 무선으로 본인소유의 안드로이드 폰을 검색해서 간편하게 핸드폰에 어플 설치를 해줍니다

안된다면 안드로이드폰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서 '블루투스 터미널' 로 검색해서 설치 하도록 합니다


  

어플사용 방법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어플을 다운받아서 설치해 줍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서 어플을 실행합니다 (물론 블루투스는 사전에 미리 사용으로 설정해 놓아야 겠죠?)

 

 

어플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메세지 입력창에 메세지를 입력하고 일단 SEND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연결가능한 블루투스를 검색하는데, 테스트 때문에 미리 페어링이 되어있어서 HC-06 으로 검색이 됩니다
(처음 페어링 하는것 이라면 자동 페어링 설정으로 넘어가고, 비밀번호 1234 를 입력하고 페어링을 하면 아래처럼 HC-06 으로 검색이 됩니다)

 

 

HC-06 을 선택해서 클릭해 줍니다

 

CRLF 박스는 체크해도 되고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세지 입력창에 위 처럼 arduino 라고 입력하고 SEND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1602 LCD에 arduino 라는 메세지가 전송되어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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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LiquidCrystal.h>
LiquidCrystal lcd(12, 11, 5, 4, 3, 2);
String in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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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코드를 보면 아두이노 IDE에 기본 설치되어있는 LiquidCrystal.h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LCD 통신핀은 12, 11, 5, 4, 3, 2 입니다

LCD화면이 약하거나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가변저항을 돌려서 밝기를 조절해 주고, 전류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확인해 줍니다 (A=전류가 부족하면 화면이 약할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동영상

 

HC-06 1602LCD.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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