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duino Uno 로 (16X2) 1602 캐릭터 LCD를 사용해서 추억의 고전게임 테트리스 Tetris 게임을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입니다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 액정표시 장치를 일컫습니다
LCD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16개의 문자를 2줄로 표현하는 1602 캐릭터 LCD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지금은 추억이 되버렸지만 어렸을적 많이 했던 고전게임 테트리스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된 부품
Arduino Uno R3 (Italy)
브래드 보드
1602 Character LCD - (QAPASS 1602A)
1602 Character LCD - (SD1602VBWB-XA)
LC1621-SMLYH6
막대저항 220 (Ohm) - 4개
Tact Switch - 4개
점퍼케이블
전위차계 10K Ohm
사용된 키트
Arduino Starter kit (클릭)
아두이노 LCD KIT 1
아두이노 LCD KIT 2
1602 LCD 핀맵 확인 (LC1621-SMLYH6)
1602 LCD 핀맵 확인 (SD1602VBWB-XA)
<LC1621-SMLYH6 의 치수도 및 핀맵> LC1621-SMLYH6 은 기본 Standard 핀구성 입니다
<SD1602VBWB-XA>의 핀구성 (SD1602VBWB-XA)는 핀맵은 동일하나 순서가 15, 16, 1, 2, 3... 14 순 입니다>
구성 배선도
사용된 예제소스&라이브러리
주의사항
배선시 LCD의 핀맵을 잘 확인 해야 합니다
위에 첨부된 1602LCD 핀맵을 확인 후 배선 하도록 합니다
LCD 배선후 백라이트는 들어왔는데 글씨나 화면이 깨져서 출력된다면 리셋버튼을 눌러서 확인해 줍니다
LCD가 화면이 흐리거나 백라이트가 약하다면 5V USB 전원대신 소스 업로드 후 아답터(7~12V 권장)를 연결해
전원 공급을 해주면 화면이 잘 나올수 있습니다 (A=전류가 부족하면 화면이 잘 안나올수 있습니다)
사용된 예제소스에서 "LiquidCrystal.h" 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명령어가 있는데
LiquidCrystal.h 은 아두이노 IDE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점 숙지하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위 첨부된 sketch_apr04a.zip 압축파일을 압축해제 후 내문서의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폴더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sketch_apr04a.ino 파일을 클릭해서 컴파일 하고 스케치 업로드 하면 됩니다
Tetris.h
Stone.h
Display.h
sketch_apr04a.ino
위 4가지 파일 모두 같은 폴더안에 있어야 합니다
Tetris.h 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보면 핀 설정은 아래와 같음을 알수 있습니다
#define BUTTON_LEFT 13
#define BUTTON_RIGHT 12
#define BUTTON_ROT 11
#define BUTTON_DOWN 10
프로젝트 동영상
화면도 너무 작고, 가운데 라인이 있어서 게임이 좀 어렵긴 하지만 OLED 나 Nokia5110 LCD 뿐만 아니라
1602 캐릭터 LCD 를 사용해서도 이렇게 다양한 게임을 만들어서 즐길수 있습니다
참고 포스팅
Arduino Uno 로 1602 캐릭터 LCD를 사용해서 장애물 점프게임 만들어 보기
'Arduino(아두이노) 활용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duino Uno 로 HC-05 블루투스 마스터/슬레이브 모듈을 사용해 AT커맨드 통신해 보기 (0) | 2018.03.12 |
---|---|
Arduino Uno 로 HC-05 블루투스 마스터/슬레이브 모듈을 사용해 LED 깜박이기 (0) | 2018.03.12 |
Arduino Uno 로 0.96 인치 I2C OLED SSD1306 을 사용해서 Arduino Pong 게임 만들어 보기 (0) | 2018.03.01 |
Arduino Uno 로 A4988 스테핑 모터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2상 4선 바이폴라 스테핑모터 구동시켜 보기 (2) | 2018.02.26 |
Arduino Uno 로 MAX7219 (8X8) 도트 매트릭스 모듈 5개를 이용해 이동하는 문자 출력해 보기 (0) | 2018.0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