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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uino(아두이노) 활용 강좌

Arduino Uno 로 1602 캐릭터 LCD를 사용해서 장애물 점프게임 만들어 보기

by 오마이엔지니어 2017.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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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uino Uno 로 (16X2) 1602 캐릭터 LCD를 사용해서 장애물 점프게임을 만들어 보고 게임을 해보는 프로젝트 입니다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 액정표시 장치를 일컫습니다
LCD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16개의 문자를 2줄로 표현하는 1602 캐릭터 LCD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Tact 스위치를 누르면 장애물을 점프하는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된 부품

Arduino Uno R3 (Italy)

브래드 보드
1602 Character LCD - (QAPASS 1602A)

1602 Character LCD - (SD1602VBWB-XA)
LC1621-SMLYH6

막대저항 220 (Ohm)
Tact Switch

점퍼케이블

 

사용된 키트

Arduino Starter kit (클릭)
아두이노 LCD KIT 1
아두이노 LCD KIT 2


1602 LCD 핀맵 확인 (LC1621-SMLYH6)
 


1602 LCD 핀맵 확인 (SD1602VBWB-XA)

 

 

<LC1621-SMLYH6 의 치수도 및 핀맵> LC1621-SMLYH6 은 기본 Standard 핀구성 입니다

 

 

 

 

<SD1602VBWB-XA>의 핀구성 (SD1602VBWB-XA)는 핀맵은 동일하나 순서가 15, 16, 1, 2, 3... 14 순 입니다>

 

구성 배선도

 

 

 

 

사용된 예제소스

game1602lcd.zip

game1602lcd.txt
0.01MB


주의사항
배선시 LCD의 핀맵을 잘 확인 해야 합니다

위에 첨부된 1602LCD 핀맵을 확인 후 배선 하도록 합니다

LCD 배선후 백라이트는 들어왔는데 글씨나 화면이 깨져서 출력된다면 리셋버튼을 눌러서 확인해 줍니다

LCD가 화면이 흐리거나 백라이트가 약하다면 5V USB 전원대신 소스 업로드 후 아답터(7~12V 권장)를 연결해
전원 공급을 해주면 화면이 잘 나올수 있습니다 (A=전류가 부족하면 화면이 잘 안나올수 있습니다)


사용된 예제소스에서 "LiquidCrystal.h" 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명령어가 있는데

LiquidCrystal.h 은 아두이노 IDE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점 숙지하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동영상


동영상 처럼 Tact Switch 를 눌러서 점프를 해서 장애물을 뛰어넘는 간단한 게임 입니다

OLED 나 Nokia5110 LCD 뿐만 아니라 1602 캐릭터 LCD를 사용해서도 위 처럼 다양한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game1602lcd.txt
0.01MB
game1602lcd.zip
0.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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